자연과학이 눈부신 업적은 물질적 풍요의 이면에 대량파괴와 살상이라는 비극을 숨긴 것이었으며, 따라서 이것을 감지하지 못한 근대적 합리성과 보편성, 진보를 가정하는 근대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었다.
위와 같은 근본적인 한계의 해결방안으로 등장한 것이 대안교육이라 할 수 있다. 대안교
안학교라는 이름을 내걸었지만, 제도권 학교보다 더 심각한 교육적 문제를 노출할 수도 있다. 참으로 대안교육적 실천에 대한 판단 여부는 교육인적자원부의 관계법에서 하고 있는 분류에 따를 일이 아니며, 그 교육실천 주체의 자의적 이름 붙이기를 무조건적으로 존중할 일도 아니다. 적어도 필자의
자연의 필연적 철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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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주택정원
주택정원의 구성은 전정, 중정, 후정으로 나누어 진다. 이 주택정원의 특징들은 미국의 주택가를 중심으로 걸어서 또는 자동차를 지나다 보면서 주택과 그를 둘러싼 주변부지에 대하여 적지않은 공통점을 발견한 것이다.
전정
학교가 과거와 같이 지식의 독점적인 공급처일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으며, 학교에도 공부 이외의 다양한 가치를 요구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위기들은 현재 발생해 있는 문제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모색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대안교
학교는 ‘만인의 만인에 대한 싸움터’가 되었고, 이는 사회에 의해 더욱 조장된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교사를 상대로, 자기 친구들을 상대로 ‘전쟁’을 한다. 학교는 ‘예비시민’의 ‘전투력’향상에 더욱 혈안이 되어, 학생들에게 ‘무조건 승리주의’를 신봉하게끔 몰아붙인다. 그래서 치열한 입
Ⅰ. 개요
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려는 것이 교육의 1차적 관심이다. 그런데 부모나 교사들의 관심이 학교 성적에만 쏠려 있고 보다 넓고 깊은 청소년들의 삶 전체에 대해서는 관심을 쏟고 있지 못한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정보통신의 빠른 발전은 유통환경을 이
안간힘을 다했습니다만 말을 잘 다루기로 이름난 사람들조차도 감히 타 보지 못할 만큼 밀아 사납게 굴었습니다. 말이 점점 사나워져서 모두들 눈치만 보고 있을 때 어린 알렉산더가 앞으로 썩 나오더니 말머리를 돌리면서 말을 다정스레 어루만졌습니다. 그러자 그토록 사납던 말은 언제 그랬느냐는
자연과 정신과학을 공부하였고 이후 괴테의 자연과학적 논문들을 최초로 출판했다. 1897년에 베를린으로 옮긴 뒤 루돌프 슈타이너는 노동자 교육학교에 참여했고 신지론적 단체 범위안에서 강연을 시작했다. 이들과 결별하고 나서 루돌프 슈타이너는 1913년 독자적인 인지학 학회를 세워 문화, 사회 그
학교의 체제가 조직되었다. 이 부분에서는 초등학교를 종교적 통제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한 여러 요인들이 존재한다.
그 요인들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로, 자연과학의 진보된 방법과 새로운 발견들, 둘째로 종교적 관용의 정신, 셋째로 강한 중앙 집중적 세습 정부의